본문 바로가기

1분 동기부여 반대로 생각하고 사람의 마음을 얻는 방법

_think_cornfield 2021. 6. 17.

만약 다른 사람과 똑같은 방식으로 했는데 큰 성과를 이루지 못했다면 지금부터는 반대로 생각해 보세요. 모두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것은 차별성이 없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작은 것이라도 다르게 생각하여 차별화한다면 다른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동기부여-반대로-생각하는-방법
반대로 생각하는 방법

 

사람의 마음을 얻게 하는 작은 차이

세상에 새로운 것은 없습니다. 기존에 있던 것에 가치 있는 것 하나를 더했을 뿐입니다.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차별성을 만드는 방법은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것입니다. 당연하게 생각했던 것에 왜 그래야만 하는지 질문을 던지면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게 되며 차별성을 갖게 됩니다. 작은 것이라도 가치를 더하면 차별성을 가지게 되고 사람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습니다.

 

좋은 제품이 있어도 돈을 못 버는 이유

좋은 제품과 콘텐츠가 있다면 질과 맞는 가치를 책정하여 비싸게 팔아야 합니다. 온갖 고생과 노력을 해서 만든 제품을 싼값에 팔아버린다면 어떻게 될까요? 처음에는 좋은 제품이 저렴하니 주문이 폭주할 것입니다. 그렇게 제품은 계속 팔리겠지만 단가가 내려가고 그만큼 이익을 늘리기 위해서 일을 더 많이 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좋은 것을 비싸게 팔겠다는 생각이 없다면 돈을 버는 일은 불가능할지도 모릅니다.

 

먼저 주어야 얻을 수 있는 게임

당나귀에게 일을 시키려면 채찍보다 당근을 먼저 주어야 합니다. 회사원들의 이직이 잦은 이유가 무엇일까요? 일단 일을 많이 시킨 다음에 보상을 주겠다는 방식으로 운영하기 때문입니다. 사람은 도움을 받으면 갚아야 한다는 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가 자라면서 교육을 받기도 하고 받은 것을 갚지 않으면 사회적으로 신용을 쌓을 수 없다는 것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사원에게 보수를 적게 주고 일을 많이 시킨다면 회사를 위해서 일을 하고 싶은 생각은 들지 않을 것입니다. 반대로 일단 보수를 많이 주면 다른 친구들에 비해서 보수가 많다는 자부심도 느낄 수 있고 받은 것을 갚아야 한다는 마음 때문에 회사를 위해 스스로 열심히 일하게 될 것입니다.

 

인간은 항상 갚으려고 노력하는 동물

인간은 일단 도움을 받으면 갚으려는 본능과 사회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원에게 갑자기 과장의 직급을 주면 어떻게 될까요? 대리를 거치지 않았으니 퇴사를 결심할까요? 오히려 과장에 맞는 성과를 내기 위해서 스스로 노력하고 성장하여 결국 과장에 맞는 성과를 보여줍니다. 믿음과 기대에 보답하기 위해서 어떻게든 성과를 만들 것입니다.

 

성실하지 않은 사람은 없다

유치원에 다닐 때부터 회사에 다닐 때까지 성실함에 대해서 교육받고 사회적으로 경험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성실하며 성실하지 않은 사람이 없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성실하다고 해서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100명 중에 90명이 사과를 팔 때 10명만 과도를 판다면 어떻게 될까요? 분명 과도는 비싼 값을 받고 엄청나게 팔릴 것입니다. 우리는 남들과 반대로 생각하고 끊임없이 질문하는 사고방식을 가져야만 돈을 버는 사람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남들과는 다른 차별성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귀중한 시간을 내주시고 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지금까지 1분 동기부여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