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카 효능 부작용 남자 호르몬 성분 일일 섭취량 총정리

2022. 2. 26.

마카(Maca)는 페루 사람들이 거의 매일 먹다시피한다는 슈퍼 푸드이며 페루의 인삼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남자가 마카를 먹으면 활력과 정력이, 여자가 마카를 먹으면 활력, 생리, 갱년기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마카의 효과, 영양성분, 효능, 남성호르몬, 일일 섭취량, 부작용, 제품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카-효능-부작용-남자-호르몬-성분-일일-섭취량
마카

 

마카(Maca) 효과

젊었을 때는 피로회복도 잘 되고 건강에 문제도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미국 듀크대학교의 연구팀에 따르면 인간은 26세가 넘어가기 시작하면 노화가 진행된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문제없이 했던 일이 요즘에 들어서는 해내기 어려워졌다면 노화가 진행되었을 수가 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늙는 것은 사실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노화가 진행되면서 심폐기능 저하, 지방간, 콜레스테롤, 면역력 저하, 만성피로, 피부질환 등을 겪을 수 있고 사회생활을 하면서 받는 스트레스도 인간의 몸에 각종 질병을 가져다주기도 하는데요.

 

그런데 마카를 섭취하면 남성에게는 활력과 성 기능을 향상시켜주고 여성에게는 활력, 생리, 폐경에 도움이 된다고 하여 20대, 30대 그리고 중년에게도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마카(Maca)란?

마카는 페루 안데스산맥의 해발 4,000미터를 넘어가는 높이의 척박한 환경에서 자라는 식물입니다. 그래서인지 혹독한 환경에서 온갖 풍파를 견디며 자라는 마카는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있고 몸에 좋은 영양분들을 가득 저장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기원전 16세기부터 식용과 약용으로 기르고 먹어왔던 식물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섭취하는 마카는 뿌리 부분이며 마카는 색상에 따라서 옐로 마카, 레드마카, 블랙마카 정도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블랙마카, 옐로마카, 레드마카 효능 차이

 

 

마카 영양성분

마카는 페루의 인삼이라고도 부르는데요. 그만큼 마카에는 건강에 좋은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에너지 드링크에도 들어있는 피로 회복 성분인 아미노산 18종뿐만 아니라 칼슘, 아르기닌, 아연,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6, 비타민 B12, 미네랄, 폴리페놀, 파이토케미컬, 글루코시놀레이트 등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 폴리페놀 뜻 : 우리 몸을 공격하는 활성산소를 위험하지 않는 물질로 바꿔주는 항산화 물질.
  • 파이토케미컬 뜻 : 식물성을 뜻하는 파이토와 화학을 뜻하는 케미컬이 합쳐진 단어이며 항산화, 해독을 도와주는 물질.
  • 글루코시놀레이트 뜻 : 활성산소를 줄여주는 자연의 선물 같은 천연 산화방지제.
  • 아르기닌 뜻 : 피로회복제에도 들어있는 피로회복 성분인 아미노산 중 하나이며 단백질을 형성하거나 에너지로 사용.

 

여기서 주목할 점은 마카에 들어있는 원료의 함유량인데요. 아연의 함유량은 부추의 11배, 칼슘의 함유량은 마늘의 25배, 철분은 더덕의 10배 그리고 남성의 활력에 좋다고 알려진 굴의 성분인 아르기닌이 1.5배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 효능 남자

남자가 마카를 섭취하면 어떻게 될까요? 마카는 과학적으로 남자의 활력과 성 기능을 개선해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를 섭취한 남성의 임상 시험의 결과 정자 수가 증가하거나 정자의 움직임이 활발해졌다고 하는데요. 한국 식품 영양과학회지에 실린 연구에 의하면 12주 동안 마카를 꾸준하게 섭취한 21세부터 56세의 남자는 성 기능이 43%가 향상되었다고도 합니다.

 

마카는 미국 NASA에서 우주식품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을 뿐만 아니라 유럽, 아시아 그리고 우리나라까지도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마카가 주목받는 이유는 역시나 활력과 성 기능 개선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마카가 활력 증가에 효과가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 이유는 마카의 아답토젠(아답토겐)이라는 특성 때문인데요. 아답토젠은 항스트레스 물질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마카를 먹으면 심혈관, 신경계, 근육계 등이 안정화되며 면역력과 활력이 15% 증가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마카 남성호르몬

남자가 마카를 꾸준하게 섭취하면 좋은 점이 무엇일까요? 마카는 페루 남성에게 자신감을 불어 넣어주는 음식이라고 하는데요. 페루 남성을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정자수가 늘어난 것을 확인했으며 호르몬을 균형 있게 만들면서도 특히 남성호르몬이 안정적이고 건강해지면서 활력이 생기고 정자 수도 늘어났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 30대가 넘어가면 자연스럽게 성 기능이 감소하게 되는데요. 중년이 되면 소변을 보기 어려워지는 전립선 비대증을 겪기도 합니다. 전립선 비대증은 우리나라 남성 평균 약 20~40%가 겪고 있는 병인데요. 40대가 넘어가면 많은 남자들이 말하지 못할 고통을 받기도 하며 최근에는 20대~30대의 전립선비대증 비율이 30% 이상 늘어났다고도 하기 때문에 안심할 수도 없는데요.

 

마카를 섭취하면 남성의 전립선 비대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마카를 꾸준하게 섭취한 남성들은 발기부전에 도움이 되거나 성 기능이 향상되었다는 연구도 있었습니다. 특히 20대~30대 남자의 경우에는 마카를 섭취하여 관계 시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마카 섭취 방법

페루 사람들은 마카를 하루에 100g을 섭취해도 몸에 문제가 없었다고 하는데요. 우리는 마카를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요? 우리나라에서는 마카를 뿌리 형태로 먹는 것이 흔하지는 않고 마카 뿌리에서 추출한 영양소를 분말(파우더) 제품 또는 알약 형태 제품으로 섭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마카 파우더는 우유, 요구르트 등에 섞어서 섭취할 수 있고 시리얼, 스무디, 샐러드와 함께 섭취하면 간편합니다. 알약 형태의 마카는 제품에서 권장하는 일일 섭취량만큼만 섭취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카 일일 섭취량

마카는 하루에 얼마나 먹어야 할까요? 페루에서는 마카를 매일 먹는다고도 말할 만큼 안전하다고 알려진 식품입니다. 마카 일일 섭취량은 제품으로 섭취할 때 1g(1g=1000mg)에서 많게는 5g까지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마카 부작용

마카는 안전한 식품이지만 우리나라와 페루는 지역과 환경이 다르고 인종 그리고 사람마다 체질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과다하게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마시는 커피의 경우에도 적정량 섭취하면 잠이 깨고 집중력이 향상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잠이 오지 않고 두통이 생길 수 있는 것처럼 마카를 고용량으로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에는 속 쓰림, 두통이나 불면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합니다. 

 

피부가 민감하신 분이라면 가려움이 생길 수도 있으며 불면증, 간, 신장, 갑상선 등 자신이 가지고 있는 병이 있다면 의사와 먼저 상담을 하신 후에 마카를 섭취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하겠습니다.

 

 

블랙마카

어떤 마카 제품을 먹어야 건강에 좋을까요? 만약 활력과 성 기능 효과를 기대하고 계시다면 마카 중에서도 블랙마카 제품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블랙마카는 남자에게 도움이 되는 영양분이 주로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블랙마카의 기대효과는 정자 활동량 증가, 근력 증가, 지구력 증가, 활력 증가, 면역력 증가 등이 특징입니다.

 

블랙마카 제품 중에서도 건강에 진심인 김종국 님이 추천하고 있는 익스트림 블랙마카 1600 제품(블랙마카 1616mg 120정)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마카 일일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는 1,616mg이 담겨있고 카사노바가 즐겨먹었다고 알려져 있는 굴의 성분인 아르기닌과 밤의 문이 열린다는 뜻의 야관문도 포함되어 있어 남자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또는 여자친구나 아내가 구입하여 선물하는 경우도 많은 상품이라고 합니다.

 

익스트림 블랙마카 1600은 분말 형태가 아닌 알약 형태이며 동전보다 작은 크기여서 삼키기에 편하다고 하며 하루에 두 번 섭취하면 되기 때문에 먹기 편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만약 블랙마카 제품을 찾고 계셨다면 김종국 님이 추천하는 익스트림 블랙마카 1600의 자세한 성분과 후기를 보시고 더욱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건강은 한번 나빠지면 회복하기가 어려운데 아직 기회가 있을 때 마카를 섭취하여 활력을 되찾고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