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 센스 수익이 나오지 않는 제목 짓기 방법

2021. 10. 11.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나요? 이 글의 제목을 보고 링크를 눌렀다면 아마도 티스토리 블로그의 애드 센스 수익이 잘 나오지 않아서 고민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가 오늘 공유할 내용은 특별한 기술 같은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실수를 하고 있고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 글이 당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 센스 수익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제목을 어떻게 지으시나요?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을 쓸 때 어떻게 제목을 지으시나요? 내가 쓴 글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 본 적이 있으셨을 것입니다. 저도 글을 작성하면서 항상 그런 생각을 합니다. 특히나 티스토리 블로그는 방문자가 많을수록 애드 센스 수익도 많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항상 고민이 되는 부분 중에 하나가 제목을 짓는 것입니다.

 

구글 애드 센스 수익 욕심이 오히려 수익을 떨어뜨린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은 열심히 쓰고 있는데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고는 합니다. 저도 하루에 0달러에서 0.1달러가 들어오던 때가 있었기 때문에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부터 욕심이 생기면서 큰 실수를 하고는 합니다. 가장 쉽게 실수하는 부분이 바로 제목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유입량을 늘리려면 좋은 키워드를 찾아서 제목에 넣어야 한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키워드를 하나라도 포기하고 싶지 않은 욕심과 유입량을 어떻게든 늘리겠다는 욕심 때문에 최대한 많은 키워드를 어떻게든 제목에 끼워 넣습니다. 제목을 잘못 짓는 실수가 티스토리 블로그를 쉽게 포기하게 만드는 이유이자 애드 센스 수익이 나오지 않게 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썸네일과 제목의 배신

유튜브를 이용하다 보면 많은 영상들이 자극적인 썸네일과 제목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막상 영상을 클릭해서 들어가 보면 썸네일과 제목에 관련된 내용을 찾아볼 수 없는 경우가 한 번쯤은 있었을 것입니다. 저도 그런 경험을 해본 적이 있습니다. 만약 그렇게 되면 사용자는 배신감과 분노를 느끼게 되고 영상을 끝까지 보지 않은 채로 이탈을 하며 채널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됩니다. 어떤 사용자는 이 채널의 영상을 다시는 보지 않겠다는 다짐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높은 이탈률과 낮은 체류시간을 분석하여 좋은 채널이 아니라는 것을 파악하게 되고 흔히 말하는 '알 수 없는 알고리즘 떡상'의 기회는 물론이며 채널이 성장할 기회도 적어지게 될지 모릅니다. 구글 검색도 마찬가지입니다.

 

구글 알고리즘의 입장을 이해해 보면 답이 나온다?

구글 알고리즘은 어떻게 판단할까요? 검색자가 사과 깎는 방법이 궁금해서 구글에 검색을 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사과 깎는 방법을 검색해서 나온 글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그런데 막상 글을 읽어보니 사과 깎는 방법은 담겨있지 않았습니다. 검색자는 궁금증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블로그에서 나가게 됩니다. 결국 글에 머무는 체류시간이 낮아지고 이탈률이 높아지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되며 블로그의 신뢰가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구글의 운영자라면 이런 낚시성 블로그와 글을 상위 페이지에 노출시켜줄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구글은 광고주와 블로거의 공생을 원한다

구글은 광고를 제공하는 업체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오직 수익만을 위해서 낚시성 제목과 내용을 이용하여 수익을 얻어 가게 되면 그만큼 광고주들에게는 피해가 가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하면 구글이 내 블로그와 글을 좋아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구글이 좋아하는 것은 첫 번째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쓰는 것이고, 두 번째로 글 내용에 들어있는 정보를 가지고만 제목을 짓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야만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글에서 얻어 갈 수 있고 체류시간이 높아지며 이탈률이 낮아집니다. 또한 글 안에서 제공되는 광고를 눌렀을 때 광고주에게 피해가 가지 않게 될 것입니다. 결국은 내 블로그와 글에 신뢰도가 쌓이게 되어 상위 노출이라는 '떡상'의 기회가 주어지고 애드 센스 수익도 자연스럽게 발생할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제목을 짓는 방법은?

티스토리 블로그 글 제목을 지을 때에는 글에 담긴 내용만큼만 키워드를 사용하여 짓는 것이 좋습니다. 사과 깎는 방법을 글 내용 안에 담았다면 사과 깎는 방법과 관련된 만큼만 제목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욕심을 버리고 내용을 잘 표현할 수 있는 핵심 키워드 몇 개만 뽑아서 제목에 사용하면 됩니다. 이게 무슨 꿀팁이냐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정말 많은 사람들이 애드 센스 수익 욕심 때문에 실수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한지 얼마 되지 않은 사람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제목에 자극적인 키워드를 써서 후킹(Hook)으로사람들을 낚시성으로 내 글에 들어오게 하려는 욕심이 오히려 애드 센스 수익을 나지 않게 만든다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합니다.

 

하루에 애드 센스 수익 100달러는 가능하다

하루에 애드 센스 수익이 100달러씩 발생한다면 얼마나 행복할까요? 저도 같은 상상을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내가 선택한 주제나 키워드가 잘못된 건가? 걱정하고 불안한 적이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도 매번 글을 쓸 때마다 항상 고민하고는 합니다. 사실 대부분의 블로거가 고민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어떤 주제, 키워드로 글을 쓴다고 해도 수익이 생길 기회는 언제나 있습니다. 당신은 이미 충분히 잘 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당장 수익이 발생하지 않더라도 절대 포기하지 마세요. 작성한 글이 10개였을 때까지는 별것 아니라며, 너무 고통스럽다며 포기하고 싶은 생각을 할 수도 있지만 글이 100개, 1000개가 되면 누적된 글의 힘이 강력해져서 하루 수익 100달러가 현실로 다가올지도 모릅니다. 당신의 성공을 응원합니다!

 

이런 글을 써도 노출이 되고 유입량이 생길까?

마지막으로 티스토리 블로그 글에 사진을 넣지 않아도 구글 검색에 노출이 되고 유입량이 발생하는지에 대해 실험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사진이 한 장도 들어가지 않더라도 제목과 글의 내용만으로도 유입량이 발생하는지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 글을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사진보다는 제목과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글의 내용이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이 애드 센스 수익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귀중한 시간을 내주시고 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