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아리 붓기 원인 근육 뭉침 푸는 법?

_think_cornfield 2023. 5. 19.

오랫동안 서있는 채로 일을 하거나, 많이 걸어야 하는 경우 종아리가 뻣뻣하고 뭉치면서 통증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퇴근을 해서 집에 오면 아침보다 다리가 퉁퉁 부어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무겁고 두꺼운 다리가 되는 이유와 회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은색 레깅스를 입고 물구나무를 서고 있는 여성
종아리 붓기 원인과 근육 뭉침 푸는 법

 

다리가 붓는 이유

1.추운 날씨와 낮은 기온

날씨가 춥거나 기온이 떨어졌을 때 평소보다 몸이 굳는 느낌을 받았던 경험이 있으시죠? 기온이 낮아지면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혈관이 수축되는데요. 손과 발 같은 말단 부위일수록 심하게 느껴집니다. 낮은 기온으로 인해 근육도 굳으면서 혈액순환, 붓기에 영향을 받게 됩니다.

 

2.나트륨 섭취

짠 음식을 먹으면 목이 말라서 물을 먹게 되는데요. 과도한 나트륨 섭취는 몸속의 수분이 배출되지 않도록 붙잡습니다. 그렇다 보니 심장과 멀리 있고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 다리에서 특히 붓기가 느껴지게 됩니다. 만약 다리가 굵어 보인다면 붓기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3.오래 앉아있거나 오래 서있거나

누워서 잠을 잘 때를 제외하면 다리는 대부분 심장보다 아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다리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올려보내기가 어렵다는 것인데요. 사무직 업종의 경우 오랜 시간 앉아있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게 되며, 다리가 쉽게 저리거나 붓기가 느껴지게 됩니다.

 

업무 특성상 오래 서있어야 하는 경우에도 정상적인 혈액순환이 되지 않아 다리가 저린 느낌을 받게 되며, 종아리에 알이 생기거나 붓기가 생기게 됩니다.

 

 

뭉친 다리 푸는 법

1.체온 조절

손과 발은 심장으로부터 거리가 멀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문제를 겪기 쉬운데요. 특히, 날씨가 춥거나 수족냉증을 앓고 있다면 신체 부위가 저리거나 붓기를 겪을 수 있습니다. 따뜻한 양말을 신거나, 다리와 발이 춥지 않도록 따뜻하게 유지하시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충분한 수분과 칼륨 섭취

나트륨은 삼투압 현상으로 몸속 수분의 균형을 조절합니다. 그러나 과도한 나트륨은 붓기, 고혈압, 탈수를 일으키기도 하는데요. 가장 먼저,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습관에서 균형 잡힌 식단으로 바꾸는 것이 선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경우 충분한 물을 섭취하여 부족한 수분을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칼륨은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데요. 칼륨이 풍부한 늙은 호박, 콩, 토마토, 고구마, 시금치, 버섯, 해조류 등을 섭취하시거나, 영양제로 섭취하시면 붓기 개선에 좋습니다.

 

3.스트레칭과 마사지

하루에 8시간 이상 앉아있는 경우 심장질환 위험이 약 54%나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50분~1시간 정도 앉아있었다면 일어나서 5~10분 정도 걷거나 스트레칭을 하면 심장질환과 혈액순환에 도움에 된다고 합니다.

 

오래 서있어야 하는 경우 까치발을 들어서 운동할 수 있는데요. 까치발을 서면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게 되며, 혈액을 심장 쪽으로 올려보낼 수 있어 혈액순환과 붓기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업무 중에 다른 동작을 하기 어려우시다면 까치발 동작을 해보세요.

 

다리가 아프다면 손으로 가볍게 마사지를 하는 것도 좋은데요. 아킬레스건을 마사지하고 점차 위로 올라가면서 종아리의 근육 부분을 주무르고 늘리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발은 발바닥의 전체적인 면적을 마사지하는 것이 좋으며, 움푹 팬 굴곡진 면도 압박을 하며 풀어주시면 피로와 붓기 개선에 좋습니다.

 

마사지기

손 마사지와 스트레칭도 종아리에 뭉친 근육을 푸는데 좋습니다. 그러나 매번 손으로 하기에는 번거롭고 힘든데요. 퇴근을 하면 움직일 힘도 없고 쉬고 싶은 마음이 큽니다. 이럴 때는 폼롤러, 붓기 제거 괄사, 압박 스타킹, 다리 마사지기를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이와 같은 마사지기는 중력으로 인해 하체로 몰린 혈액을 위쪽으로 순환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손으로 주무르면 수축과 이완을 하는 행동을 대신해 주는 것인데요. 이는 흔히 알이라고 부르는 뭉친 근육을 풀어주며, 통증을 느끼게 하는 젖산을 분해하여 다리의 피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폼롤러, 붓기 제거 괄사, 압박 스타킹, 다리 마사지기를 활용하셔서 매끄럽고 가벼운 다리를 다시 되찾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