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카오 웹툰 카카오 페이지 차이

_think_cornfield 2021. 12. 19.

다음 웹툰은 오랜 시간 동안 꾸준하게 사랑받아온 다음의 웹툰 플랫폼입니다. 다음 웹툰은 2021년 8월 1일에 카카오 웹툰으로 새롭게 론칭했습니다. 다음 웹툰이 카카오 웹툰으로 바뀌면서 혼란스러운 사용자도 생기고 있는데 카카오 웹툰과 카카오 페이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카카오-웹툰-카카오-페이지-차이
카카오 웹툰 카카오 페이지

 

카카오 웹툰

다음 웹툰은 오랜 시간 동안 사랑받아왔습니다. 다음은 카카오와 함께하게 됐고 다음 웹툰에서 카카오 웹툰으로 새롭게 거듭나게 되었는데요. 먼저 이름이 다음 웹툰에서 카카오 웹툰으로 변경되었고 홍보에서도 카카오 웹툰으로 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로고도 다음 웹툰과는 다르게 새롭게 바뀌었습니다. 새롭게 바뀐 카카오 웹툰의 로고는 웹툰의 W처럼 보이는 듯한 모습과 닮아있다고 느꼈습니다.

 

다음-카카오-웹툰-로고
다음 카카오 웹툰 로고

 

카카오 웹툰은 주로 웹툰을 콘텐츠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 웹툰에서 즐겨왔던 웹툰들을 그대로 카카오 웹툰에서 즐길 수 있고 드라마로 제작된 웹툰, 소설 원작 웹툰도 즐길 수 있습니다. 애플 TV+에서 선보인 Dr.브레인의 웹툰도 감상할 수 있으며 경이로운 소문, 은밀하게 위대하게, 미생, 승리호, 강풀 작가의 웹툰 그리고 먼치킨 웹툰으로 큰 흥행을 한 나 혼자만 레벨 업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여성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을 로맨스, 학원물 등의 작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네이버 웹툰만 이용해 보셨다면 새롭게 바뀐 카카오 웹툰도 즐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카카오웹툰-닥터브레인
닥터 브레인

 

카카오 웹툰은 검색창에서 카카오 웹툰으로 검색하셔서 감상하시거나 스마트폰에서 카카오 웹툰으로 검색하신 후에 앱을 설치하시고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페이지

카카오 페이지는 카카오 웹툰과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로고의 차이입니다. 카카오 페이지의 로고는 종이가 접혀있는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지-로고
카카오 페이지

 

카카오 페이지는 카카오 웹툰보다 카테고리의 범위가 더 넓습니다. 웹툰뿐만이 아니라 웹 소설, 영화, 방송, 책까지 즐길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지-카테고리
카카오 페이지 카테고리

 

먼저 카카오 페이지의 웹툰을 들여다보자면 카카오 페이지에서도 웹툰을 제공하고 있지만 카카오 페이지 웹툰은 드라마, 영화 제작이 되는 경우를 고려하여 카카오 오리지널 웹툰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오리지널 웹툰은 카카오에서만 즐길 수 있는 고유한 작품임을 말하는데 이는 IP 사업 확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웹툰 IP(Intellectual Property, IP)는 카카오의 저작권리를 뜻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추후 애니메이션, 드라마, 영화 콘텐츠 제작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함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카카오 페이지에서 웹 소설도 서비스하고 있는데 판타지, 로맨스, 무협 등의 장르가 있습니다. 웹 소설에서 큰 인기를 끌게 되면 웹툰으로 제작될 수도 있고 드라마나 영화로 제작될 수도 있겠습니다. 꽤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 보자면 인터넷 소설에서부터 영화로 제작된 늑대의 유혹 같은 사례도 있기 때문에 웹 소설은 앞으로도 잠재력이 높고 기대가 되는 서비스라고 생각됩니다.

 

카카오 페이지에서 영화 카테고리는 애니메이션과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극장에서 영화를 보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극장 동시 개봉으로 서비스되는 최신 영화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영화의 가격은 오래된 영화일수록 저렴한 경우가 많고 최신 영화라면 극장에서 보는 것보다는 조금 저렴하게 제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카오 페이지 영화의 장점은 대여라고 생각하는데요. 극장에서 보는 영화는 한 번뿐이지만 카카오 페이지에서 영화를 보면 대여 기능이 있어서 1일~7일 정도로 다시 볼 수 있는 기회가 있기 때문입니다. 감명 깊게 본 영화는 여러 번 보고 싶은 생각이 드는데 대여 일이 넉넉하게 주어진다면 큰 장점이라고 느낄 수 있겠습니다.

 

 

카카오 페이지의 방송 카테고리는 예능, 드라마, 애니메이션, 해외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제공되는 모든 작품을 말씀드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작품들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놀면 뭐 하니, 런닝맨, 1박 2일, 무한도전, 나 혼자 산다 등의 대표 예능부터 태종 이방원, 불가살, 쌈 마이웨이, 펜트하우스, 도깨비, 응답하라 1997 등 드라마를 제공하고 있고 명탐정 코난, 주술 회전, 귀멸의 칼날, 진격의 거인 등의 애니메이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 작품은 홍콩, 대만, 중국, 일본의 아시아 드라마와 미국 드라마, 영국 드라마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페이지의 책 카테고리에서는 카카오에서 서비스하는 오리지널 시리즈의 책도 있고 서점에서 볼 수 있는 책들 중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도서도 있습니다. 단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을 꼽아보자면 요즘에는 전자책 플랫폼의 월 구독료가 대략 1만 원 정도라고 보았을 때 카카오 페이지에서 책 한 권이 1만 원임을 생각해 본다면 조금 비싼 게 아닌가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소장권이라는 장점도 분명히 존재하기 때문에 나쁜 선택인 것만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 페이지는 스토어에서 카카오 페이지로 검색하여 다운로드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카카오 웹툰과 카카오 페이지의 차이를 간략하게 정리해 보자면 카카오 웹툰은 웹툰에 집중하는 서비스라고 볼 수 있고 카카오 페이지는 웹툰, 영화, 드라마, 예능, 애니메이션, 책까지 폭넓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카카오는 지속적으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나가고 있어서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가 됩니다.



댓글